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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주 및 수혜주

경원선 복구 수혜주 - 경원석 복원 연내 재개

판문점 선언서는 빠졌지만 시베리아 횡단철도 연결 가능성 가장 높은이 경원선 복구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 경원선(서울-원산)의 남측 구간 복원사업이 연내 재될 전망이고 전 정부에서 진행됐다가 남북관계 경색으로 멈췄던 사업을 재개하는 것이다.

16일 더불어민주당과 통일부 등 정부 관계부처에 따르면 경원선 남측 구간 공사를 연내 재개 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강원도 철원에서 월정리역까지 9.3km 구간과 월정리역에서 군사분계선까지 2.4km 구간 총 11.7km 구간이다.

경원선은 한반도 서쪽 경의선과 동쪽 동해선 사이 한반도 중앙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철도망으로 이번 공동선언에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동서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DMZ) 환경·관광 벨트를 연결할 수 있는 노선으로 2015년 시공사를 선정하는 등 사업에 착수했지만 토지 매입 문제와 남북관계 경색 등으로 이듬해 공사가 중단됐다.

 

전 정부에서 공사를 중단했던 가장 큰 이유인 토지매입 문제도 해결됐고, 전기시설 설계까지 모두 마친 상태라고 한다. 통일부 관계자 역시 판문점 선언에서 제외됐지만 경제적 요건을 고려할 때 가장 현실성이 높은 사업이며 관련 업체도 이미 선정돼 있는 상태인 만큼 연내 추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2월 국회에서 "경원선 복원 공사 재개를 검토 중"이라고 밝힌 것도 이같은 전망에 힘을 더한다.

 

경원선 복원은 최근 민주당이 발표한 지방선거 공약에도 포함되어 있고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남북 경협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전 교통 인프라를 빠르게 구축 해야 한다는 여당과 정부의 공감대도 형성되어 있는 상태이다.

미연결 구간만 복원하면 총연장 9,288km에 달하는 TSR과도 곧장 연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경원선과 연결된 북한의 평라선(간리-라진, 784km) 등을 이용하면 TSR 출발 지점인 러시아 하산역까지 연계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반도에서는 부산-백마고지(585.9km), 백마고지-안변(112.8km), 안변-하산(690.9km)로 이어지는 총연장 1,389.6km의 철도가 연결되면 이를 주파하는데 19시간30분 가량이 소요된다.

 

서울-신의주를 잇는 경의선 복원은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한동건설, 세양건설, 구산건설이 컨소시엄이 맡았고 함경남도 안변과 강원 양양을 잇는 동해선 시공에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현대아산이 참여한다.

 

하지만 동해선은 향후 복원이 필요한 강릉-제진 구간이 110㎞에 달하는 데다 2조원 이상의 자금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고 추가적인 연구도필요한 상황이라 사업 시행을 낙관하긴 이르다는 지적도 있다.


[대호에이엘]

알루미늄 판재 전문업체.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는 알미늄 부문

철도시설(TSC) 및 철도차량 관련 소재 임가공 등을 제조하며 철도 차량분야에서 객차부분의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가 풍부하며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회사 입니다.

 

[대아티아이]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전문업체

철도교통관제시스템을 수주/완공, 경부고속철도 KTX 1단계 및 2단계 구간을 모두 수용하는 고속철도 관제시스템을 구축 등을 했으며 북한 철도 시설 개보수 사업이 이뤄질 경우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추진하는 사업에 입찰 계획

 

[푸른기술]

무인 자동화 기기 관련 제품을 개발 및 판매(금융자동화, 역무자동화 및 특수단말 시스템)

역무자동화 분야는 국내의 반송선, 경춘선, 신분당선 및 대구 신 교통사업에 관련 제품을 공급(공급 예정)

삼성SDS와 함께 철도 자동화 사업과 관련 역무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중국 등 철도자동화 사업 진행

 

[세명전기]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이화공영]

토목/건축 및 산업플랜트 등의 건설 사업

국내 철도 노반 시설 공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동해선 노반시설 공사 진행

 

[특수건설]

토목업을 전문으로 하는 건설업체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철도 관련 대표 주죠. 포항 삼척 철도건설건 등 크고 작은 철도 수주를 많이 진행한 업체

 

[중앙오션]

조선기자재 사업, 철도차량용 전동기 OEM 생산

철도차량용 전동기 OEM 생산업체인 씨엠지를 100% 흡수합병했죠. 씨엠지가 철도 차량용 전동기와 발전기 OEM을 생산

 

[에코마이스터]

금속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슬래그를 재활용하는 환경사업과 철도차량 유지 보수 사업

지난 1989년부터 철도차량 차륜전삭기와 차륜선반 제작기술의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철도사업을 시작했고 30여년간 국내 철도차륜 전삭기 시장의 97%를 장악한 업체

세계 최초로 친환경 슬래그 처리 특허기술인 `SAT` 보유

[유신]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설계 사업

경원선 복원 사업에 따른 수혜예상. 철도ㆍ도시 계획 등 엔지니어링 분야 국내 최상위권 업체

경의선 및 동해선의 남북철도 연결 사업에 과거 참여했었던 업체로 최근에는 경부선과 호남선 등 고속전철 사업과 GTX-A 파주연장 기본 계획과 호남고속철 감리를 진행 했으며 GTX-A에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도 진행

 

[서암기계공업]

정밀기어 생산업체, 기어류, 척류, 실린더, 커빅커플링, 감속기 등 공작기계 부품 생산. 각종 공작기계용 기어 등의 제조

현대로템에 철도 차량용 기어동력전달 장치를 납품

 

[부산산업]

레미콘 제조 및 판매

철도 콘크리트 침목을 생산하는 태명실업과 티엠트랙시스템을 주요 계열사로 보유

 

[현대로템]

철도 전문업체(국내 유일의 종합철도차량 제작업체)

철도차량 제작, 철도신호 및 통신 등의 철도사업, 중기사업부문 및 자동차설비, 제철설비 및 발전설비, 오염방지시설 등의 산업, 환경설비를 제조, 판매하는 플랜트사업 등

KTX 등 철도차량의 제작, 공급, 시스템 유지 보수, 9호선 유지보수를 위한 종속회사 메인트란스의 지분을 80% 확보

 

[에스피지]

정밀제어용 모터(DC 모터, Stepping 모터, AC 모터) 및 감속기 부품의 제조 및 판매

2015년 말 중국철도검증인증센터로부터 국내업체 중 유일하게 모터기술 인증을 획득 및 현재까지 중국 고속철에 부품을 납품 중

생산한 소형 기어드 모터(유도 전동기)는 중국 고속철의 메인 도어와 서브 도어, 자동화 계단 등에 적용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소형 기어드 모터가 에스피지의 주력 제품

 

[에스트래픽]

교통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도로사업(Hi-Pass 시스템 등), 철도사업(철도신호 등)과 관련된 솔루션을 개발, 공급

교통솔루션 전문기업 에스트래픽이 국내 고속철도에 들어가는 핵심장치를 자체 공급 중

경부고속철도 1단계, 경부고속철도 2단계는 에스트래픽이 분사하기 이전의 삼성SDS, 수도권고속철도 IXL은 에스트래픽에서 공급

 

[에이텍티앤]

역무자동화 시스템 사업

경원선 철도(서울~원산)의 남측 구간 복원사업이 연내 재개된다는 소식에 급등

 

[포스코ICT]

국내 최초로 지하철 스크린도어 제어부에 대해 SIL(Safety Integrity Level) 레벨4 등급 인증을 받은 기업
철도를 비롯해 원자력발전소 등 산업 장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정량 측정하는 시스템으로 레벨4가 최고 등급